2025/07/02 3

만성피로 탈출을 위한 식단 실험기: 2주간 설탕을 끊어봤더니 생긴 변화

계속되는 피로감, 혹시 내가 먹는 것 때문은 아닐까?나는 오랫동안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고 있었다. 밤에 잠을 충분히 자도 다음 날 아침이면 몸이 무거웠고, 커피를 마셔도 피로가 해결되지 않았다. 퇴근 후엔 운동은커녕 샤워조차 귀찮아질 만큼 무기력했다. 병원에 가보기도 했지만, 결과는 항상 “수치상 이상 없음”이었다. 그 말을 들을 때마다 안심되기보단 오히려 더 혼란스러웠다. 내 몸은 분명히 무언가 잘못되고 있었는데, 의학적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는 것이 답답했다.그러던 중 우연히 ‘설탕이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글을 접하게 되었다. 설탕을 과다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내려가면서 에너지의 롤러코스터가 생기고, 그로 인해 신체는 과도하게 지치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평소 단 것을 좋아하는 편이었..

만성피로 2025.07.02

피로 누적이 내 삶을 망쳤다 – 일상을 바꾼 7가지 생활 리셋 방법

어느 날부터인가 계속 피곤했다, 내 삶이 고장 나고 있었다나는 늘 피곤했다. 단순히 잠을 덜 자서가 아니라, 뭔가 속이 비어 있고 에너지가 고갈된 느낌이었다. 하루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지쳐 있었고, 출근 준비를 하며 거울을 볼 때마다 ‘이 얼굴이 내 얼굴이 맞나’ 싶을 정도로 생기가 없었다. 특별히 무리한 일정이 있었던 것도 아닌데, 피로가 늘 몸 안에 깊게 쌓여 있었다.초기엔 이런 상태를 무시했다. "다들 이런 거지" "30대면 원래 피곤해"라고 합리화했다.하지만 점점 그 피로는 내 일상 전반을 잠식했다.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고, 작은 실수에 과하게 스트레스를 받았다. 퇴근 후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 소파에 멍하니 누워있기만 했고, 주말에는 ‘쉬기 위해’ 아무 약속도 잡지 않았다.이대로 가면 ..

만성피로 2025.07.02

카페인 없이 에너지 되찾기: 만성피로 극복을 위한 나만의 무카페인 챌린지

매일 커피를 마시는데도 왜 나는 이렇게 피로했을까?나는 매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커피를 찾았다. 커피가 없으면 출근 준비조차 하기 어려웠고,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도 편의점에서 산 캔 커피를 마시며 정신을 붙들었다. 점심을 먹고 나면 졸음을 이기기 위해 다시 아메리카노 한 잔을 마셨고, 야근이 있는 날에는 에너지 음료까지 마셔가며 하루를 버텼다. 이런 생활을 2년 가까이 이어오다 보니 커피는 내게 필수품이자 생존 도구가 되었다.문제는 커피를 마시고도 여전히 피곤하다는 점이었다. 커피를 마시면 잠깐은 정신이 또렷해지지만, 몇 시간 지나면 오히려 더 멍해지고 무기력해졌다. 오후 3~4시쯤이면 집중력은 급격히 떨어지고, 기분도 가라앉았다. 카페인에 의존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몸은 더 피곤해졌고, 감정 기복도 커..

만성피로 2025.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