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9 3

만성피로와 밀접한 관계, '뇌피로'의 정체와 개선 전략

몸의 피로를 넘어선 또 다른 피로의 발견1년 전까지만 해도 저는 피로라고 하면 단순히 몸이 힘든 것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충분히 잠을 자고 몸을 쉬어주면 회복될 거라고 믿었어요. 하지만 아무리 쉬어도 나아지지 않는 특별한 종류의 피로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머리가 무겁고 멍한 느낌, 집중이 안 되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증상들이 계속되었어요. 처음에는 스트레스나 일시적인 컨디션 난조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도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뇌피로'라는 개념을 접하게 되었고, 제가 경험하고 있던 증상들이 바로 이것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뇌피로는 단순히 머리가 아픈 것이 아니라, 뇌의 정보 처리 능력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피로 상태였습니다. 만성피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만성피로 20:00:18

몸이 무거울 때 나는 이렇게 움직인다 – 저강도 피로 회복 루틴

무거운 몸을 가볍게 만드는 작은 움직임의 발견6개월 전까지만 해도 저는 몸이 무거울 때 침대에 누워서 쉬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피곤하면 피곤할수록 더 많이 누워있어야 한다고 믿었고, 움직이는 것은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킬 거라고 여겼어요.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몸의 무거움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고, 오히려 더 무기력해지기만 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저강도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반신반의하며 시도해 보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이런 가벼운 움직임으로 뭐가 달라지겠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꾸준히 실천해 보니 놀라운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몸이 무거운 날에도 적절한 움직임을 통해 오히려 에너지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지금은 피로할 때일수록 저강도 운동..

만성피로 16:00:07

계속 피곤하면 무기력해진다: 일상 활력을 위한 에너지 관리 방법

끝없는 피로가 삶의 동력을 앗아가던 무기력한 나날들1년 전까지만 해도 저는 매일 아침 일어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전쟁이었습니다. 알람이 울려도 침대에서 나올 수 없을 만큼 몸이 무거웠고, 하루를 시작할 에너지가 전혀 없었어요. 계속되는 피로감은 점점 무기력감으로 변해갔고, 결국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활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직장에서는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웠고, 집에 돌아와서도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어요. 주말에는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 지내는 것이 일상이 되었고, 친구들과의 약속도 피곤하다는 이유로 자주 취소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서 "내가 왜 이렇게 살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단순히 몸이 피곤한 것을 넘어서 정신적으로도 완전히 지쳐버린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중 에너지 관리의 중..

만성피로 12:00:25